Posted at

“시민단체, 정상회담을 통한 문화재반환 두 번째 이끌어내다”“시민단체, 정상회담을 통한 문화재반환 두 번째 이끌어내다”

Posted at 2017.06.27 11:04 | Posted in [오늘 이야기]


한·미 양국 정부가 오는 6월 29일~ 30일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한 문정왕후어보 반환을 협의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문정왕후어보는 6.25전쟁 당시 약탈당한 문화재로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가 2013년 9월 19일 LA 카운티 박물관으로부터 반환 결정을 이끌어낸 문화재다.

 

 

 

▲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문화재반환 포스터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는 2014년과 2017년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문화재 반환운동을 두차례 전개했다.

 

시민단체,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어보 반환을 두 번째 이끌어내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새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문정왕후어보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반환됐으면 좋겠다는 시민운동 'Fly to the 문'을 전개하고 있었다. 이에 미국 국무부 및 한국 외교부와 국무총리실 등에 관련 진정서를 제출하였고 한국 외교부는 이에 관하여 6월 14일까지 답변을 하기로 하였으나 현재까지 답을 미루고 있는 상태다. 아마도 계속해서 미국 정부와 협의 중이기 때문인 것 같다.

문정왕후어보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돌아온다면 시민단체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문화재 반환을 이끌어 낸 두 번째 사례가 된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2014년 4월 25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대한제국 국새를 포함한 조선왕실 인장 9점을 반환하게 만든 단체다. 대한제국 국새를 포함한 조선왕실 인장 9점 역시 6.25전쟁 당시 분실된 문화재로 2013년 샌디에이고에서 압수된 문화재다.

 

 

 

▲ 문정왕후어보 반환은 시민단체의 승리 2013년 9월 20일 월스트리트저널은 "LACMA가 소장한 문정왕후 어보가 한국에 돌아가게 된 것은 한국 시민단체의 승리'라고 보도했다.

 

우리 정부는 외면하고 해외에서만 평가받은 시민단체의 문화재 환수운동
월스트리트 저널은 2013년 문정왕후 어보 반환 발표를 접한 뒤 "문정왕후어보 반환은 시민운동의 잠재적 승리"라고 평가했다. 또한 국내 언론들도 문정왕후어보 반환사건을 대서특필했다.
대한제국 국새를 포함한 조선왕실 인장 9점이 2014년 청와대에서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반환됐을 때도 국내 언론 역시 시민단체가 정상회담을 통해 문화재 반환을 성공시켰다며 주목하였다.
그러나 우리 정부만이 시민단체의 노력을 평가절하 한 채 공식문서에 한 차례도 단체의 이름을 명시하지 않았다. 민간이 주도하여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면 정부는 문화재를 받아오는 통로가 되겠다며 '만관협력'을 강조하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다. 그러나 민간이 주도하여 협상에 성공하면 민간단체는 배제된 채 모두 정부의 성과로 치부되는 것이 문화재환수 운동이다.

 

 

 

 

▲ 문정왕후어보 측면에 '六室大王大妃(육실대왕대비)'라고 흐리게 써진 묵서가 보인다.

 

정부의 무능과 무시는 언제까지 계속될까
문정왕후어보 반환을 위해 LA 카운티 박물관과 1차 협상을 하던 날이었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협상이 끝난 후 문정왕후어보를 살펴보다가 어보에 붙은 묵서를 발견했다. "六室大王大妃(육실대왕대비)", 종묘 6번째 방에 이 어보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글자가 쓰여 있던 것이다. LA 카운티 박물관 스테판 리틀 동아시아 부장은 한국의 국립문화재연구소가 문정왕후어보와 관련된 조사를 하였는데 왜 그때는 얘기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그 점이 이상하여 안민석 국회의원이 LA 현지에서 한국으로 연락해 알아본 결과 당시 국립문화재연구소 직원이 LA에 왔다가 어보 조사를 하지 않고 개인적인 볼일을 보러 시애틀에 간 것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이 직원의 업무 태반에 대한 징계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정부의 무능함은 그것만이 아니었다. 2014년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대한제국 국새 반환을 위해 검찰에 진정서를 냈을 때의 일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제자리찾기는 대한제국 국새의 반환이 차일피일 미뤄진 이유가 문화재청이 대한제국 국새 및 압수 인장에 대한 감정 평가서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문서가 오지 않으니 미국 내에서 반환을 위한 절차가 멈춰 있던 것이다.
이에 김진태 전 검찰총장의 지시로 관련 서류가 정리되었고 미국 메넨데즈 상원 의원에게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가열찬 시민운동이 진행되어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반환이 성사됐다.

 

 

 

▲ 문정왕후어보 반환 기원 타종식 문화재제자리찾기는 2013년 8월 30일, 문정왕후어보 반환 기원 보신각종 타종식을 진행했다.

 

2014년 당시, 대한제국 국새와 함께 오기로 한 문정왕후어보의 반환이 늦어지자 2015년 문화재제자리찾기는 한 번 더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어보가 반환되어야 한다며 다시 검찰총장을 면담하고 시민운동을 전개했다. 아쉽게도 당시에는 한미정상이 문정왕후어보의 조속반환을 합의하고 법무부 장관이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 어보는 돌아오지 못했다.

이후, 문정왕후어보 반환을 위해 2016년 문화재제자리찾기가 국외소재문화재재단에 민간단체보조금 지급을 신청하였으나 심사 면접에서 '정부가 잘하고 있는 일에 시민단체가 시끄럽게 하지말라.'며 문정왕후어보 반환 관련 보조금을 전액 삭감당했다. 2013년에도 문화재청이 문정왕후어보 반환에 관한 민간단체보조금을 천 만원 교부하기로 하였으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자체적으로 절반을 삭감한 적이 있었다. 이에 문화재제자리찾기는 2016년부터 정부 보조금을 거부한 채 문화재 환수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6월 9일, 문화재청은 문정왕후어보의 몰수절차가 완료 됐다며 수사절차 종결 합의서를 작성하고 문정왕후어보가 6월 말 즈음 돌아온다고 언론에 발표했다. 그 기사를 보며 너무도 허망한 느낌이 들었다. 이번에도 시민단체의 노력은 한 줄도 서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문정왕후어보 수사절차 종결 2016년 6월 9일, 나선화 문화재청장이 덕수궁 석조전에서 미국 이민관세청과 수사절차 종결에 합의했다. (사진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장이 합의서를 들고 찍은 사진을 보며 2013년 9월 20일, 문정왕후어보 반환 발표가 있던 다음날 새벽, 한국으로 돌아오기 위해 호텔 로비에 홀로 앉아 있던 기억이 떠올랐다. 반환 결정이 난 날, 협상장에 올라가는 문서를 작성한 적도 없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이가 공을 가로채려고 발악하는 모습을 보았기때문이다. 모두가 기뻐 할 줄 알았던 순간에 그런 모습을 보니 별별 다양한 감정이 교차되어 '나는 왜 이 운동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고  무척이나 허망했던 기억이 있다.

2017년 6월 30일, 한미정상회담이 끝나면 대통령 전용기에 문정왕후어보가 함께 올 것이다. 대통령 전용기로 문정왕후어보가 한국에 오면 8월부터 고궁박물관에서 특별전을 한다고 한다.
만약 이번에도 정부가 시민단체를 외면한다면 민간단체에 의한 문화재환수운동의 미래는 없을 것이다. 이미 정부의 외면덕분에 국내의 문화재환수운동가들이 점점 줄어들었고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가 가장 나이 어린 활동가(행정직 제외)라고 알고 있다. 필자가 이 일에 뛰어든지 6년이 다 돼 가는데도 그 뒤로 이 운동에 뛰어드는 젊은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민간에 의한 문화재환수운동도 이렇게 끝나는 것이 아닌가 싶다.

 

 * 마지막으로 문정왕후어보 반환을 위해 묵묵히 노력해준 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정부가 알아주지 않기 때문에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면 영원히 잊힐 것 같기 때문이다.

 

"뜨거운 여름 거리에서 백악관 청원을 위해 뛰어준 문화재제자리찾기 청소년연대(단장 신수진, 부단장 정경서)학생들과 아카데미 수료 학생들, LA에서 도와주신 정연진, 노태현 선생님, 문정왕후어보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주신 뉴욕 뉴스로의 노창현 기자, 매넨데즈 상원위원에게 청원서를 제출해주신 제이크 정, 제니스 정 변호사 부부, 워싱턴 PNP포럼의 홍덕진 목사,하남에서 홀로 뛴 이영아 위원, 대전에서 도와주신 서진희 선생님, 번역을 도와준 최우수씨, 자선 콘서트를 열어준 아웃사이더, 협상 때마다 동행하여 도와준 안민석 국회의원, 시민단체의 요구에 흔쾌히 법률 처리를 도와준 김진태 전 검찰총장, 아델리아 홀 레코드를 발견하여 어보들의 반환을 이끈 문화재제자리찾기 혜문 대표와 언급하지 않았지만 문화재제자리찾기 시민운동에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인사 전한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